IT, 테크 루머

[루머] 닌텐도 스위치 2, AI 업스케일링 기능 탑재 예정

Itsues 2025. 3. 24. 19:00

출처: 한국 닌텐도 코리아

닌텐도 스위치 2의 AI 업스케일링 기술

닌텐도가 2025년 3월 13일에 미국 특허청(USPTO)에 제출한 특허 문서에 따르면, 닌텐도 스위치 2는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이 기술은 게임이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이미지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더 높은 해상도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특허 문서에서는 540p 이미지를 1080p로 업스케일링하는 예시가 포함되어 있어, 기존 해상도의 두 배까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AI 업스케일링 기술은 닌텐도 스위치 2가 휴대 모드에서 작동할 때 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닌텐도는 이 기술을 통해 게임의 프레임 레이트를 유지하면서도 시각적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프레임 보간 기술중 하나인 NVIDIA의 DLSSAMD의 FSR유사한 접근 방식으로, 렌더링된 이미지를 신경망을 통해 처리하고 재구성하여 더 높은 해상도의 출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2는 NVIDIA Tegra(테그라) T239 SoC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칩은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하드웨어적 기반이 새로운 업스케일링 기술의 구현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닌텐도는 4월 2일 예정된 닌텐도 다이렉트 방송에서 스위치 2의 가격, 출시일 및 기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출처: x.com Mike Odyssey(@MikeOdysseyYT)

특허 문서에 나타난 기술적 세부사항

닌텐도가 제출한 특허 문서에는 AI 업스케일링 기술의 작동 방식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 따르면, 이미지 업-컨버전(image up-conversion)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높은 해상도로 변환합니다. 특허에서는 구체적으로 540p(960×540, 0.5 메가픽셀) 해상도의 이미지를 1080p(1920×1080, 2.1 메가픽셀) 해상도로 변환하는 예시를 들고 있습니다.

입력 해상도 출력 해상도 픽셀 증가율 주요 적용 모드
540p (960×540) 1080p (1920×1080) 약 4배 휴대 모드
720p (1280×720) 1440p (2560×1440) 약 4배 휴대/도킹 모드
720p (1280×720) 4K (3840×2160) 약 9배 도킹 모드

 

 

AI 업스케일링의 주요 이점

닌텐도 스위치 2에 도입될 AI 업스케일링 기술은 여러 가지 중요한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이점들은 게임 경험을 크게 향상시키고 하드웨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향상된 시각적 품질: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게임이 더 선명하고 디테일한 그래픽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특히 휴대 모드에서 게임의 시각적 경험을 크게 개선할 것입니다.
  2. 더 나은 성능: 게임이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되므로 하드웨어에 부담이 줄어들어 더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부드러운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3. 배터리 수명 연장: 휴대 모드에서 게임을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하면 배터리 소모가 줄어들어 더 오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휴대용 콘솔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4. 저장 공간 최적화: 게임 텍스처를 낮은 해상도로 저장하고 AI로 업스케일링하면 게임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어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5. 이전 게임의 품질 향상: 기존 닌텐도 스위치 게임들도 스위치 2에서 실행 시 더 나은 그래픽으로 즐길 수 있어 기존 사용자들에게도 업그레이드 동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점들은 닌텐도 스위치 2가 휴대용 콘솔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높은 품질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특히 배터리 수명과 성능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콘솔의 업스케일링 기술과 비교

닌텐도 스위치 2의 AI 업스케일링 기술은 현재 시장에 있는 다른 콘솔과 PC의 유사한 기술들과 비교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NVIDIA의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는 PC 게임에서 널리 사용되는 AI 업스케일링 기술로, 딥러닝을 활용하여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고품질로 업스케일링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2의 기술도 NVIDIA Tegra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DLSS와 유사한 원리를 적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휴대용 기기의 제한된 전력과 열 관리를 고려하여 최적화된 버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AMD의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은 DLSS의 대안으로, 특수한 AI 하드웨어 없이도 작동할 수 있는 업스케일링 기술입니다. 이는 더 넓은 범위의 하드웨어에서 작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DLSS보다 품질이 약간 떨어진다고 평가받습니다.

 

PlayStation 5 Pro의 PSSR(PlayStation Spectral Super Resolution)은 소니의 독자적인 AI 업스케일링 기술로, 최근에 도입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게임의 원본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디테일과 선명도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업 스케일링 기술 플랫폼 특징 장점
닌텐도 스위치 2
AI 업스케일링
닌텐도 스위치 2 540p → 1080p, 720p → 4K 가능성 배터리 효율성, 파일 크기 최적화
NVIDIA DLSS PC, NVIDIA RTX GPU 딥러닝 기반, 다양한 해상도 지원 높은 품질, 성능 향상
AMD FSR PC, 다양한 GPU 공간적 업스케일링, 하드웨어 요구사항 낮음 넓은 호환성
PlayStation PSSR PlayStation 5 Pro 스펙트럼 기반 업스케일링 디테일 보존 우수

 

닌텐도 스위치 2의 AI 업스케일링 기술이 다른 기술들과 차별화되는 점은 휴대용 기기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배터리 수명과 열 관리를 고려하면서도 시각적 품질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이 주요 목표로 보입니다. 또한 닌텐도만의 독특한 게임 스타일과 아트 디렉션에 맞춰진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을 개발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 스위치 게임의 호환성과 성능 향상

닌텐도 스위치 2의 AI 업스케일링 기술이 가져올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기존 닌텐도 스위치 게임들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닌텐도는 이전 세대 게임들과의 호환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위치 2도 이러한 전통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닌텐도 스위치 게임들은 대부분 720p(휴대 모드) 또는 1080p(도킹 모드) 해상도로 실행됩니다. 이러한 게임들이 스위치 2에서 실행될 때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통해 더 높은 해상도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휴대 모드에서 720p로 실행되던 게임이 1080p 또는 그 이상으로 업스케일링되어 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술은 단순히 해상도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텍스처 디테일, 안티앨리어싱, 색상 정확도 등을 향상시켜 전반적인 시각적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포켓몬 스칼렛/바이올렛' 같은 인기 타이틀에서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닌텐도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스위치 2는 기존 스위치 게임의 프레임 레이트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0fps로 실행되던 게임들이 60fps로 더 부드럽게 실행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게임플레이 경험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게임 타이틀 기존 해상도 스위치 2 예상 해상도 기존 FPS 스위치 2 예상 프레임 레이트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720p/900p 1080p/4K 30fps 60fps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720p/900p 1080p/4K 60fps 60fps(안정적)
포켓몬 스칼렛/바이올렛 720p/1080p 1080p/4K 30fps(불안정) 60fps
메트로이드 드레드 720p/1080p 1080p/4K 60fps 60fps(향상된 시각 효과)

 

 

닌텐도 스위치 2가 콘솔 게임 개발에 미치는 영향

닌텐도 스위치 2에 탑재될 AI 업스케일링 기술은 단순히 기존 게임의 그래픽을 개선하는 것을 넘어, 게임 개발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기술은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을 제시할 것입니다.

 

먼저, 개발자들은 게임의 성능과 시각적 품질 사이에서 더 유연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하여 성능을 확보하고, AI 업스케일링을 통해 시각적 품질을 보완하는 접근 방식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특히 오픈 월드 게임이나 복잡한 물리 시뮬레이션을 포함하는 게임에서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이 기술은 게임 디자인 자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더 복잡한 게임 메커니즘과 더 넓은 게임 세계를 구현하면서도 시각적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닌텐도 게임의 특징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게임플레이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최적화된 게임 개발: 개발자들은 낮은 해상도 에셋으로 게임을 개발하고 AI 업스케일링에 의존할 수 있어, 개발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 플랫폼 개발 용이성: 동일한 게임을 다양한 해상도와 성능 수준에서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 크로스 플랫폼 개발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 인디 개발자 지원: 작은 팀의 인디 개발자들도 제한된 리소스로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새로운 게임 장르 가능성: 이전에는 하드웨어 제한으로 불가능했던 새로운 유형의 게임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 서비스 게임 지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게임에서 그래픽 품질을 점진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는 항상 최첨단 하드웨어 사양보다는 혁신적인 게임플레이와 독특한 경험을 중시해왔습니다. AI 업스케일링은 제한된 하드웨어로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이러한 철학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참조: